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경제상식)수요의 법칙/ 수요의 법칙 개념/ 수요 변화 주요 요인/ 수요의 법칙에서 유량과 저량/기팬제와 베블런 효과

by ms0415 2023. 5. 2.
728x90

 1. 수요의 법칙 개념

 수요의 법칙은 경제 이론의 구성요소의 하나입니다. 소비자가 요구하는 재화나 서비스의 양이 다른 모든 조건이 동일할 때 가격이 상승함에 따라 감소한다는 경제학의 기본 원칙입니다. 즉, 제품이나 서비스의 가격이 높을수록 사람들은 덜 산다는 것입니다.

 수요의 법칙은 일반적으로 수평축에 수요량, 수직축에 재화나 서비스의 가격이 있는 수요 곡선의 아래쪽으로 기울어진 선으로 그래픽으로 표시됩니다. 이 곡선은 가격과 수요량 사이의 관계를 보여주며 제품 가격이 상승하면 소비자가 제품을 덜 산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수요의 법칙에 대해 주목해야 할 이유는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다른 모든 요소가 일정하게 유지된다고 가정해야 합니다. 수요의 법칙이 성립하려면 재화나 서비스의 가격 변화가 수요에 영향을 미치는 유일한 요인이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실제로는 소득, 소비자 취향 및 선호도, 대체품의 가용성, 광고 및 마케팅 캠페인의 변화와 같이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다른 요소들이 많이 있습니다.

 수요 법칙을 이해하는 것은 가격 변화가 소비자 행동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예측하고, 그에 따라 전략을 조정하는데 도움이 되므로 기업과 정책 결정자에게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회사가 제품 가격을 인상하고 수요가 감소하면 더 많은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 가격을 낮춰야 합니다. 마찬가지로 정책 결정자는 수요 법칙을 사용하여 세금이나 규제가 소비자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고 국민들에게 가장 이익이 되는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수요의 법칙은 가격과 수요량의 반비례 관계를 설명하는 경제학의 기본 원리입니다. 이는 실제 소비자 행동을 단순화 한 것이지만 가격 변화가 사람들이 무엇을 살지 결정할 때 내리는 선택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이해하는데 결정적인 기준이 됩니다.

2. 수요 변화 주요 요인

 수요의 법칙은 가격 외에도 다양한 요인의 영향을 받습니다. 수요를 변화시킬 수 있는 몇 가지 주요 요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소득: 수요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사람들이 더 많은 돈을 가지고 있을 때 그들은 더 많은 상품과 서비스를 구매하는 경향이 있는 반면, 소득 감소는 수요 감소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소비자 선호도: 취향 및 패션과 같은 소비자 선호도는 수요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특정 스타일의 의류가 유행하면 수요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

-관련 상품의 가격: 대체재 또는 보완재와 같은 관련 상품의 가격도 수요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대체재의 가격이 오르면 원래 재화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보완재의 가격이 하락하면 두 재화 모두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

-신용의 가용성: 신용을 더 쉽게 사용할 수 있을 때 소비자는 더 기꺼이 돈을 쓰고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수요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인구: 인구 규모와 연령 구조도 수요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인구 고령화는 의료 서비스에 대한 수요 증가로 이어지고 인구 증가는 주택 수요 증가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광고 및 마케팅: 광고나 마케팅은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 인식을 높이고 이에 대한 욕구를 불러 일으킴으로써 수요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정부 정책: 세금, 보조금, 규정과 같은 정부 정책도 수요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특정 제품에 대한 세금은 해당 제품에 대한 수요를 감소시킬 수 있지만 보조금은 수요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이런 수요 변화 주요 원인을 파악하는 것은 기업은 마케팅 전략과 가격 정책을 조정하여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수요를 높일 수 있으며, 정책 결정자는 효과적인 정책을 선택하는데 중요한 자료가 됩니다.

3. 수요의 법칙에서 유량과 저량

 경제학에서 유량과 저량의 개념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상품과 서비스를 측정하고 추적하는 다양한 방식을 설명하는 데 필요합니다. 

 수요의 법칙에서 유량은 하루, 일주일 또는 일년과 같은 주어진 기간 동안 사고 팔리는 재화 또는 서비스의 양을 의미합니다. 상품 또는 서비스의 유량은 하루 단위 또는 연간 단위와 같이 시간 단위당 수량 단위로 측정됩니다. 예를 들어 회사가 한 달에 10000개의 제품을 판매하는 경우 해당 제품의 유량은 매월 10000개가 됩니다.

 반면 저량은 특정 시점에 현재 보유하고 있는 재화나 서비스의 수량을 나타냅니다. 저량은 종종 시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상품 또는 서비스의 총 수량 또는 회사나 정부와 같은 특정 주체가 소유하거나 통제하는 상품 또는 서비스의 충 수량으로 측정됩니다. 에를 들어 회사의 재고가 5000개 제품인 경우 해당 제품의 저량은 5000개가 됩니다.

 수요법칙에 따르면 재화나 용역의 가격이 오르면 그 재화나 용역의 유량은 줄어들고 그 반대도 마찬가지 입니다. 즉 제품의 가격이 오르면 사람들은 그 제품을 덜 구매하는 경향이 있으며, 이는 해당 제품의 유량을 감소시킵니다.

 그러나 수요법칙은 저량 문제를 직접 다루지 않습니다. 재화 또는 서비스 가격의 변화는 생산자 및 소비자가 생산, 구매 또는 재고 보유량에 대한 결정에 영향을 미침으로써 해당 재화 또는 서비스의 저량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제품 가격이 오르면 생산자는 더 높은 가격을 이용하기 위해 생산량을 늘리고 소비자는 해당 제품의 구매를 줄이면 해당 제품의 재고가 증가합니다.

4. 기팬제와 베블런 효과

 Giffen 및  Veblen 효과는 소비자가 특정 상품의 가젹 변화에 어떻게 반응하는지 설명하는 두가지 경제 현상인데 이 둘은 수요의 법칙을 따르지 않습니다. 

 기펜효과는 19세기에 이 현상을 처음으로 관찰한 스코틀랜드 경제학자 로버트 기펜 경의 이름을 따서 명명 되었습니다,

기펜효과는 재화의 가격이 하락해도 해당 재화의 수요량이 감소할 때 발생합니다. 열등재에서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한편 베블렌 효과는 명품이나 사치품에서 일어나는 현상입니다. 명품이나 사치품의 높은 가격은 다른 소비자들에게 구매자의 구매력과 사회적 지위가 높다는 것을 인정해 주기 때문에 그 상품을 더 선호하게 만듭니다.

 기펜제와 베블런 효과는 둘다 수요 법칙의 예외라고 할 수 있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