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년부터 신문이나 뉴스에서 경제전문가들은 인플레이션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를 냈습니다. 미 연준은 인플레이션을 잡겠다고 금리 인상을 빅스텝으로 하는 바람에 주식과 부동산 투자시장의 가격 하락으로 투자자들은 곡소리를 내게 되었습니다. 인플레이션은 우리 경제에서 투자자들을 웃고 울게 만드는 요소 중의 하나입니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인플레이션의 개념에 대해서 알아보고, 원인은 무엇이며 우리 경제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그리고 대책은 무엇인지 알아보는 글을 써 보겠습니다.
1. 인플레이션의 개념
인플레이션은 '팽창'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경제에서는 물가가 지속적으로 오르는 현상을 뜻합니다. 물가가 어디까지 오르는 것을 인플레이션이라고 하는지에 대한 기준은 없지만 호황이 지나치면 인플레이션이 오게 됩니다. 반대로 물가가 지속적으로 하락하면 디플레이션이라고 합니다. 호황일 때는 인플레이션, 불황일 때는 디플레이션이라고 하지만 꼭 그런 것은 아닙니다. 일반적으로는 경기 불황 속에서 인플레이션이 낮아지고, 호황 속에서 인플레이션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2. 인플레이션의 원인
상품 가격이 오르기 위해서는 어떤 조건이 선행되어야 할까요? 바로 그 상품을 사려는 사람이 많아지거나, 그 상품을 더이상 만들지 않으면 됩니다. 즉 수요가 증가하거나 공급이 줄어야 하지요. 수요가 많아지면서 발생하는 인플레이션을 수요견인인플레이션이라고 하고 공급, 특히 원자재 등의 비용 상승이 공급을 감소시키면서 발생하는 인플레이션을 비용인상인플레이션이라고 합니다.
총수요가 커지기 위해서는 가계소비가 늘어나고, 기업이 투자를 많이하고, 정부지출이나 수출이 늘어나야 합니다. 통화량이 증가해도 총수요가 증가합니다. 통화량이 증가하면 시중에 돈이 풍부해지면서 이자율이 하락하고, 이자율이 하락하면 기업의 투자와 가계가 소비가 늘어나 총수요가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비용상승요인도 총공급 감소를 통해 인플레이션을 발생시킵니다. 총수요는 변함없는 상태에서 원자재 가격 등의 비용 상승이 발생하면 기업들의 생산이 위축되면서 총공급이 감소합니다. 총공급이 감소하고 물가가 올라갑니다. 만약 국제 원유가격이 상승했다고 가정하면 원유는 석유에니지 및 다양한 석유화학 제품의 원료로서 많은 기업들이 사용하기 때문에 유가가 상승하면 기업들은 생산비용이 상승한 만큼 제품 가격을 올립니다. 가격이 오르면 수요가 감소하고 다시 생산의 감소로 이어집니다. 이처럼 생산비 상승으로 생기게 되는 인플레이션을 비용인상인플레이션이라고 합니다. 이를 스테그플레이션이라고도 합니다. 스태그플레이션이란 경기 침체를 뜻하는 스테그네이션과 인플레이션의 합성어입니다.
임금상승과 노사분류 등으로 생산비가 증가하면서 물가가 상승하는 것도 비용인상인플레이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임금인상이 항상 인플레이션을 가져오는 것은 아닙니다. 임금인상보다 노동 생산성이 더 크게 증가해서 생산이 오히려 크게 늘어나면 임금상승이 물가상승을 가져오지는 않습니다.
3. 인플레이션의 영향
인플레이션은 빈부 격차를 심화합니다. 인플레이션이 발생하면 땅이나 건물, 주식 등의 실물의 가치는 상승하지만 화폐 가치가 하락합니다. 그래서 건물이나 집을 소유하고 있는 사람들은 자산 가격이 오르지만 월급받는 사람들이나 서민들은 가난해 집니다. 실질 소득이 가만히 있어도 감소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사람들이 열심히 일해서 사는 것을 추구하기 보다는 부동산 이나 주식등의 투기에 관심을 갖게 됩니다. 근로의욕을 상실하게 되고 상대적 박탈감이 생기기 때문에 건전한 성장을 막을 수도 있습니다.
국제 수지의 악화를 초래합니다. 외국 상품에 비해 상대적으로 자국 상품의 가격이 비싸지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싼 수입품을 더 많이 찾게 되어 수입이 증가합니다. 반면, 국내 물가 상승은 수출품의 가격의 상승으로 이어져 외국 소비자의 수요가 감소하여 수출이 줄어듭니다. 결국 수출은 감소하고 수입은 증가함으로써 국제 수지가 악화됩니다.
4. 인플레이션의 대책
인플레이션을 잡기 위햐서 정부는 재정지출을 줄여 총수요를 직접적으로 줄이거나 공공요금 인상을 억제하여 물가 상승폭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 중앙은행인 한국은행은 통화량을 줄이는 정책을 통해 인플레이션을 억제합니다. 통화량을 줄이는 정책은 공개시장에서 채권을 매각하거나 재할인율과 법정지급준비율을 상승시키는 것입니다.
기업은 효율적인 기업경영과 기술개발을 통해 생산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합니다. 생산성 향상은 노동자들의 임금이나 원자재 가격상승에 따른 상품 가격 인상 요인을 흡수 할 수 있습니다.
노동자들은 노동 생산성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임금 인상을 요구합니다. 소비자들은 사재기를 자제하고 건전하고 합리적인 소비 생활을 하도록 노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