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가치투자의 거장, 워런 버핏과 그의 멘토 벤저민 그레이엄
    카테고리 없음 2023. 6. 2. 05:18
    728x90

    가치투자는 장기적으로 고품질의 기업을 저평가 상태에서 구매하는 투자 전략입니다. 이 방법론은 20세기 가장 유명한 투자자 중 하나인 워런 버핏의 투자 철학의 핵심입니다. 그리고 그의 가치투자 철학의 기초는 그의 멘토인 벤저민 그레이엄의 가치투자 이론에서 비롯되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 두 명의 투자 거장과 그들의 가치투자 철학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벤저민 그레이엄: 가치투자의 아버지

    벤저민 그레이엄은 가치투자의 아버지로 알려진 20세기의 대표적인 투자자이며 경제학자입니다. 그는 가치투자의 기본 원칙을 제시하고, 이를 실제 투자에 성공적으로 적용한 첫 사람으로 널리 인정받고 있습니다.

    1894년에 런던에서 태어난 그레이엄은 어려운 환경에서 성장했지만, 열심히 공부하여 콜롬비아 대학교에서 수학을 전공하였습니다. 그 후 그는 월스트리트에서 일하면서 투자에 대한 관심을 키워갔고, 그의 첫 투자 회사를 설립하였습니다.

    그레이엄의 가치투자 철학은 두 가지 핵심 원칙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첫째, 주식을 구매하는 것은 그 기업의 일부를 소유하는 것이므로, 투자자는 기업의 재무 상황, 경영 성과, 시장 위치 등을 철저히 분석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둘째, 주식의 가격이 그 기업의 실제 가치보다 낮을 때만 투자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구매 가격과 실제 가치 사이에 있는 차이를 그레이엄은 '안전 마진'이라고 부르며, 이는 투자의 위험을 최소화하는 방법이라고 강조하였습니다.

    그레이엄은 이러한 가치투자 원칙을 널리 알리기 위해 책을 썼습니다. 그의 가장 유명한 책인 "지적 투자자"는 가치투자의 '성경'으로 여겨지며, 이 책에서 그는 자신의 투자 철학과 전략을 상세히 설명하고 있습니다. 또한 그레이엄은 콜롬비아 비즈니스 스쿨에서 강의하면서 다음 세대 투자자들을 양성하였습니다. 그의 가장 유명한 학생 중 한 명이 바로 워런 버핏이며, 버핏은 그레이엄의 가치투자 원칙을 계승하고 확장하였습니다.

    그레이엄의 가치투자 철학은 오늘날에도 많은 투자자들에게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2. 워런 버핏: 가치투자의 대표 주자

    워런 버핏은 1930년 8월 30일 미국 네브래스카주 오마하에서 태어났습니다. 그의 아버지, 하워드 버핏은 주식중개인였으며 나중에 미국 의회의원이 되었습니다. 아버지의 영향으로 워런 버핏은 어릴 때부터 주식 투자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11세 때 첫 주식을 구매했습니다. 버핏은 학창 시절에도 기업가 정신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는 골프공을 팔거나 신문을 배달하는 등 다양한 사업을 시작하였습니다. 그의 노력은 성공적이었고, 대학 진학 시기에는 그는 이미 몇 천 달러의 재산을 축적한 사업가였습니다.

    버핏은 펜실베이니아 대학교에서 2년간 학습한 후, 콜롬비아 대학교로 전학하였습니다. 이곳에서 그는 벤저민 그레이엄 교수의 가르침을 받게 되었고, 이는 그의 투자 철학에 결정적인 영향을 끼쳤습니다. 1956년, 워런 버핏은 버핏 파트너십을 설립하였고, 이후에는 그의 투자 전략을 통해 놀라운 성과를 이루어냈습니다. 그는 '가치 투자' 원칙에 따라 우량 주식을 저렴하게 구매하고, 장기간 보유하는 전략을 사용하였습니다.

    1965년에 버핏은 버크셔 해서웨이를 인수하였고, 이 기업을 통해 그의 투자 철학을 실현하였습니다. 이후 버핏은 버크셔 해서웨이를 통해 여러 기업들을 인수하거나 투자하였고, 이는 그의 재산을 크게 늘려주었습니다. 현재 워런 버핏은 세계에서 가장 성공적인 투자자 중 한 명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는 여전히 버크셔 해서웨이의 CEO로 일하고 있으며, 매년 그의 투자에 대한 견해를 공유하는 공개 편지를 발행하고 있습니다. 워런 버핏은 또한 독특한 개인 생활로도 유명합니다. 그는 오마하의 평범한 주택에서 살며, 복잡하거나 사치스러운 생활을 피합니다. 그는 자신이 소유한 무수한 기업들 중 하나인 Dairy Queen에서 햄버거와 콜라를 즐기며, 그의 소박한 생활방식은 많은 이들에게 놀라움을 주곤 합니다.

    워런 버핏은 자신의 재산 대부분을 자선에 기부하겠다는 '억만장자 약속'에 서명한 사람 중 한 명이기도 합니다. 그는 이를 통해 사회에 대한 책임을 다하려는 의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의 투자 철학과 생활 스타일은 세계 각지에서 투자자와 사업가들에게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그는 우리에게 투자는 단순히 돈을 벌기 위한 수단이 아니라, 지속 가능한 가치를 창출하고 사회에 기여하는 도구라는 깊은 교훈을 줍니다. 워런 버핏의 삶과 투자 철학은 '현명한 투자', '지속적인 학습', 그리고 '사회적 책임'에 대한 교훈을 줍니다. 그의 경험은 누구나 적용할 수 있는 투자의 원칙을 제공하며, 그의 소박한 생활 스타일은 성공에도 불구하고 겸손함을 잃지 말아야 함을 보여줍니다. 그리고 그의 자선 활동은 성공한 사람들이 사회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 보여줍니다.

    워런 버핏의 삶은 그 자체로 가치있는 교훈을 제공합니다. 그의 철학과 행동은 그가 어떻게 세계 최고의 투자자가 될 수 있었는지, 그리고 그가 어떻게 자신의 성공을 사회에 환원하려 했는지를 보여줍니다. 이러한 이유로 많은 사람들이 그를 존경하며, 그의 행보를 주목하고 있습니다.

    3. 가치투자: 그레이엄과 버핏의 공통점과 차이점

    그레이엄과 버핏 모두 기업의 실제 가치를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투자 결정을 내리는 가치투자 방식을 주장합니다. 두 투자자 모두 장기적인 시각에서 투자를 보며, 주식 가격의 일시적인 변동에 흔들리지 않는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그들의 가치투자 접근법에는 중요한 차이점이 있습니다. 그레이엄은 저평가된 주식을 찾아내는 데 더 많은 집중을 하며, 기업의 가치에 대한 '안전 마진'을 중요시했습니다. 반면에 버핏은 우량기업에 투자하는 것을 선호하며, 그가 아는 분야의 기업에 투자하는 '서클 오브 컴피던스' 원칙을 따랐습니다.

    4. 가치투자와 포트폴리오

    그레이엄과 버핏의 가치투자 철학은 개인 투자자들에게 많은 교훈을 줍니다. 투자 결정을 내릴 때는 회사의 재무상태, 시장 위치, 경영진의 능력 등을 분석하여 기업의 실제 가치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시장의 잡음에 흔들리지 않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투자를 바라보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728x90
Designed by Tistory.